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약관동의

관광두레 회원이 되시면 주민사업체, PD, 컨설턴트 모집 신청관광두레 지원 사업 선정 시 업무관리시스템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제1장 총칙

제1조(목적)

본 약관은 한국관광공사(이하 "공사")가 제공하는 관광두레 사업관리 시스템 서비스(이하 "서비스")의 이용과 관련하여 공사와 이용자의 권리, 의무 및 책임사항 그리고 기타 필요한 사항을 규정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약관의 효력 및 변경)

약관의 내용은 서비스 화면에 게시하고 이용자가 동의함으로써 효력이 발생합니다. 공사는 합리적인 사유가 발생될 경우에는 이 약관을 변경할 수 있으며, 약관이 변경되는 경우에는 최소한 7일전에 공지합니다. 또한 새로운 서비스가 개설될 경우, 별도의 명시된 설명이 없는 한 이 약관에 따라 제공됩니다.

  • ① 본 약관은 공사가 서비스 화면을 통해 게시하고 이용자가 이에 동의함으로써 효력을 발생합니다.
  • ② 공사는 "약관의 규제 등에 관한 법률", "전기통신사업법령",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개인정보보호법" 등 관련 법령을 위반하지 않는 범위에서 이 약관의 내용을 수정하거나 변경할 수 있습니다.
  • ③ 공사가 약관을 개정할 경우에는 기존약관과 개정약관 및 개정약관의 적용일자와 개정사유를 명시하여 현행약관과 함께 그 적용일자 7일 전부터 적용일 이후 상당한 기간 동안, 개정 내용이 회원에게 불리한 경우에는 그 적용일자 30일 전부터 적용일 이후 상당한 기간 동안 각각 이를 서비스 홈페이지에 고지합니다.
  • ④ 공사가 전항에 따라 회원에게 고지하면서 고지일로부터 개정약관 시행일 7일 후까지 거부의사를 표시하지 아니하면 승인한 것으로 본다는 뜻을 명확하게 고지하였음에도 의사표시가 없는 경우에는 변경된 약관을 승인한 것으로 봅니다. 회원이 개정약관에 동의하지 않을 경우 회원은 제6조 제1항의 규정에 따라 이용계약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제3조(용어의 정의)

이 약관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 ① 이용자: 공사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받는 소셜로그인 회원 및 비회원
  • ② 회원: 다른 서비스에서 가입한 정보를 바탕으로 관광두레 업무서비스 內 소셜로그인 인증을 받은 개인이나 법인 또는 법인에 준하는 단체
  • ③ 비회원: 소셜로그인 인증을 통하여 회원인증하지 않고, 공사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하는 자
  • ④ 해지: 공사 또는 회원이 서비스 개통 후 이용계약을 해약하는 것
  • ⑤ 소셜로그인 인증 : 사회관계망서비스(SNS) 가입자가 해당 ID로 다른 웹사이트나 애플리케이션에 접속하는 기능

제2장 회원의 가입 및 관리

제4조(회원가입)

이용자는 회원가입을 신청하려면 서비스에서 제공하는 로그인메뉴를 통해 소셜로그인 인증을 받음으로써 회원가입이 이루어지며, 이 경우 이용약관 및 개인정보처리방침 내용에 동의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5조(회원정보의 변경)

회원은 회원정보(패스워드, 닉네임, 프로필사진 등)의 수정을 원할 경우 로그인한 소셜서비스에서 제공하는 회원정보수정 메뉴를 통해 수정해야 하며, 변경하지 않은 정보로 인해 발생되는 문제의 책임은 회원에게 있습니다.

제6조(회원 탈퇴 및 자격상실, 서비스 이용제한 등)

  • ① 회원은 탈퇴를 희망할 경우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공사는 관련법 등이 정하는 바에 따라 이를 처리합니다. 회원이 자발적으로 계약을 해지할 경우, 공사는 관련법 및 개인정보취급방침에 따라 인증정보를 삭제합니다. 회원이 다음 각 호의 사유에 해당하는 경우, 공사는 회원자격을 제한 및 정지시킬 수 있습니다.
    • 가. 가입 신청 시에 허위 내용을 등록한 경우
    • 나. 다른 사람의 서비스 이용을 방해하거나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거나 그 정보를 도용하는 등 전자 거래 및 정보통신서비스 이용질서를 위협하는 경우
    • 다. 제공되는 정보를 변경하는 등 공사의 운영을 방해한 경우
    • 라. 법령과 본 약관이 금지하거나 미풍양속에 저해하는 행위를 하는 경우
  • ② 공사는 회원자격 및 서비스 이용을 제한, 정지 시킨 후, 그 사유가 시정되지 아니하는 경우 회원자격을 상실시킬 수 있습니다.

제3장 서비스 이용

제7조(서비스의 구분)

공사가 이용자에게 제공하는 서비스는 기본서비스와 부가서비스 등으로 구분 하며, 서비스의 종류와 내용 등은 공사가 공지나 서비스 이용안내에서 별도로 정하는 바에 의합니다.

제8조(서비스의 이용시간)

  • ① 서비스는 연중무휴 1일 24시간 제공함을 원칙으로 하며, 공사가 업무상, 운영상, 기술상의 이유로 서비스의 전부 또는 일부가 일시 중지될 수 있으며, 이 경우 내용을 사전에 공지합니다.
  • ② 공사는 서비스 별로 이용 가능한 시간을 별도로 정할 수 있으며 이 경우 그 내용을 사전에 공지합니다.

제9조(서비스 변경)

공사는 상당한 이유가 있는 경우에 업무상, 운영상, 기술상의 필요에 따라 제공하고 있는 전부 또는 일부 서비스를 변경 및 중단 할 수 있으며, 이 경우 그 내용을 사전에 공지합니다.

제4장 의무 및 책임

제10조(공사의 의무)

  • ① 공사는 관련법과 이 약관에서 금지하거나 미풍양속에 반하는 행위를 하지 않으며, 계속적이고 안정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최선을 다하여 노력합니다.
  • ② 공사는 서비스와 관련한 회원의 불만사항이 접수되는 경우 이를 즉시 처리하여야 하며, 즉시 처리가 곤란한 경우 그 사유와 처리 일정을 해당 회원에게 통지하여야 합니다.
  • ③ 공사는 서비스의 제공과 관련하여 알게 된 회원의 개인정보를 본인의 승낙 없이 제3자에게 누설, 배포하지 않고, 이를 보호하기 위하여 노력합니다. 회원의 개인정보보호 및 사용에 대해서는 관련법 및 개인정보취급방침에 따릅니다.

제11조(회원의 의무)

회원은 다음 행위를 하여서는 안 됩니다.

  • ① 신청 또는 변경 시 허위내용의 등록
  • ② 타인의 정보도용
  • ③ 공사가 게시한 정보의 변경
  • ④ 공사가 정한 정보 이외의 정보(컴퓨터 프로그램 등) 등의 송신 또는 게시
  • ⑤ 공사와 기타 제3자의 저작권 등 지적재산권에 대한 침해
  • ⑥ 공사 및 기타 제3자의 명예를 손상시키거나 업무를 방해하는 행위
  • ⑦ 외설 또는 폭력적인 메시지, 화상, 음성, 기타 미풍양속에 반하는 정보를 서비스에 공개 또는 게시하는 행위
  • ⑧ 공사의 동의 없이 영리를 목적으로 서비스를 사용하는 행위
  • ⑨ 기타 불법적이거나 부당한 행위

제12조(양도 금지)

회원은 서비스의 이용권한, 기타 이용 계약상 지위를 타인에게 양도, 증여할 수 없으며, 이를 담보로 제공할 수 없습니다.

제13조(게시물에 대한 권리 및 책임)

  • ① 게시물에 대한 저작권을 포함한 모든 권리 및 책임은 이를 게시한 회원에게 있으며, 공사는 서비스 내에 게재할 권리를 갖습니다.
  • ② 공사는 회원이 서비스에 게시, 게재하거나 서비스를 통해 전송, 수신한 내용물 및 그 결과에 대하여 책임지지 않으며, 아래사항에 해당하는 경우 게시물을 임의로 삭제할 수 있습니다.
    • 가. 타인을 비방하거나, 프라이버시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손상시키는 내용인 경우
    • 나. 공공질서 및 미풍양속에 위반되는 내용인 경우
    • 다. 서비스의 안정적인 운영에 지장을 주거나 줄 우려가 있는 경우
    • 라. 범죄행위에 관련된다고 판단되는 내용인 경우
    • 마. 공사의 지적재산권, 타인의 지적재산권 등 기타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인 경우
    • 바. 특정제품의 선전 등 기타 상용목적으로 게시되는 내용인 경우
    • 사. 입력된 정보를 무단 개조하는 경우
    • 아. 타 회원의 회원 ID, 비밀번호를 도용하는 경우
    • 자. 게시판의 목적에 맞지 않는 사이버 시위 및 도배 목적의 내용인 경우
    • 차. 기타 관계법령에 위반된다고 판단되는 경우

제14조(책임제한)

  • ① 공사는 천재지변 또는 이에 준하는 불가항력으로 인하여 서비스를 제공할 수 없는 경우에는 서비스 제공에 관한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 ② 공사는 회원의 귀책사유로 인한 서비스 이용의 장애에 대하여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 ③ 공사는 회원이 서비스와 관련하여 게재한 정보, 자료, 사실의 신뢰도, 정확성 등의 내용에 관하여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 ④ 공사는 회원 간 또는 회원과 제3자 상호간에 서비스를 매개로 하여 거래 등을 한 경우에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제15조(분쟁의 해결)

본 약관은 대한민국법령에 의하여 규정되고 이행되며, 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공사와 회원간에 발생한 분쟁에 대해서는 민사소송법상의 주소지를 관할하는 법원을 합의관할로 합니다.

제16조(규정의 준용)

본 약관에 명시되지 않은 사항에 대해서는 관련법령에 의하고, 법에 명시되지 않은 부분에 대하여는 관습에 의합니다.

본 약관은 2022년 4월 25일부터 적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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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조 (개인정보의 수집․이용 목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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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가. 서비스 제공 : 관광두레지원사업의 주민사업체와 관광두레PD, 컨설턴트 모집 참여를 위한 개인정보 수집

제2조 (개인정보의 수집 항목 및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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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조 (개인정보의 보유 및 이용 기간)

제2조(개인정보 수집 항목 및 방법)와 같이 수집한 개인정보는 법령에 따른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또는 정보주체로부터 개인정보를 수집 시에 동의받은 개인정보를 보유·이용기간 내에서 처리·보유합니다. 이용자의 개인정보는 처리목적이 달성된 즉시 지체없이 파기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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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광두레지원사업은 원칙적으로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제1조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에서 명시한 범위 내에서 처리하며, 이용자의 사전 동의 없이는 본래의 범위를 초과하여 처리하거나 제3자에게 제공하지 않습니다. 단, 다음의 경우에는 개인정보를 처리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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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다른 법률에 특별한 규정이 있는 경우
  • - 정보주체 또는 그 법정대리인이 의사표시를 할 수 없는 상태에 있거나 주소불명 등으로 사전 동의를 받을 수 없는 경우로서 명백히 정보주체 또는 제3자의 급박한 생명, 신체, 재산의 이익을 위하여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경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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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7조 (개인정보의 파기)

관광두레지원사업의 홈페이지는 원칙적으로 개인정보 처리목적이 달성된 경우에는 내부방침 및 관계 법령에 따라 일정기간 저장된 후 혹은 지체없이 해당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파기의 절차, 기한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1. 파기절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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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 파기기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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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3. 파기방법
    전자적 파일 형태의 정보는 기록을 재생할 수 없는 기술적 방법을 사용합니다. 종이에 출력된 개인정보는 분쇄기로 분쇄하거나 소각을 통하여 파기합니다.

제8조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 조치)

관광지원사업의 홈페이지는 개인정보보호법 제29조에 따라 다음과 같이 안전성 확보에 필요한 기술적/관리적 및 물리적 조치를 하고 있습니다.

  • 1. 개인정보 취급 직원의 최소화 및 교육
    개인정보를 취급하는 직원을 지정하고 담당자에 한정시켜 최소화 하여 개인정보를 관리하는 대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 2. 정기적인 자체 감사 실시
    개인정보 취급 관련 안정성 확보를 위해 정기적(반기 1회)으로 자체 감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 3. 내부관리계획의 수립 및 시행
    개인정보의 안전한 처리를 위하여 내부관리계획을 수립․시행하고 있습니다.
  • 4. 해킹 등에 대비한 기술적 대책
    관광두레지원사업 홈페이지는 해킹이나 컴퓨터 바이러스 등에 의한 개인정보 유출 및 훼손을 막기 위하여 보안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주기적인 갱신·점검을 하며 외부로부터 접근이 통제된 구역에 시스템을 설치하고 기술적/물리적으로 감시 및 차단하고 있습니다.
  • 5.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 제한
    개인정보를 처리하는 데이터베이스시스템에 대한 접근권한의 부여,변경,말소를 통하여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통제를 위하여 필요한 조치를 하고 있으며 침입차단시스템을 이용하여 외부로부터의 무단 접근을 통제하고 있습니다.
  • 6. 문서보안을 위한 잠금장치 사용
    개인정보가 포함된 서류, 보조저장매체 등을 잠금장치가 있는 안전한 장소에 보관하고 있습니다.
  • 7. 비인가자에 대한 출입 통제
    개인정보를 보관하고 있는 물리적 보관 장소를 별도로 두고 이에 대해 출입통제 절차를 수립, 운영하고 있습니다.

제9조 (개인정보보호 책임자)

관광두레 홈페이지는 개인정보를 보호하고 개인정보와 관련한 불만을 처리하기 위하여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및 실무담당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 개인정보 보호 책임자
  • 성명 : 조희진
  • 소속/직책 : 디지털혁신실장
  • 개인정보 보호 담당부서
  • 부서명 : 디지털인프라팀
  • 성명 : 서승연
  • 이메일 : syseo29@knto.or.kr
  • 연락처 : 033-738-3527

제10조 (개인정보의 열람청구를 접수·처리하는 부서)

1. 정보주체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35조에 따른 개인정보의 열람 청구를 아래의 부서에 할 수 있습니다. 한국관광공사는 정보주체의 개인정보 열람청구가 신속하게 처리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개인정보 열람청구 접수처리 부서
  • 부서명 : 관광일자리팀
  • 담당자 : 권수경
  • 이메일: ksk1992@knto.or.kr
  • 연락처: 02-729-9418

2. 정보주체께서는 제1항의 열람청구 접수․처리부서 이외에, 개인정보보호위원회의 ‘개인정보보호 포털’ 웹사이트(www.privacy.go.kr)를 통하여서도 개인정보 열람청구를 하실 수 있습니다.

개인정보보호위원회 개인정보보호 포털 → 민원마당 → 개인정보 열람등 요구 (본인확인을 위하여 아이핀(I-PIN)이 있어야 함)

제11조 (권익침해 구제방법)

1. 개인정보주체는 개인정보침해로 인한 구제를 받기 위하여 개인정보분쟁조정위원회, 한국인터넷진흥원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등에 분쟁해결이나 상담 등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이 밖에 기타 개인정보침해의 신고 및 상담에 대하여는 아래의 기관에 문의하시기를 바랍니다.

2. 법 제35조(개인정보의 열람), 제36조(개인정보의 정정·삭제), 제37조(개인정보의 처리정지 등)의 규정에 의한 요구에 대하여 공공기관의 장이 행한 처분 또는 부작위로 인하여 권리 또는 이익의 침해를 받은 자는 행정심판법이 정하는 바에 따라 행정심판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

제12조 (개인정보 처리방침의 변경)

이 개인정보처리방침은 2022. 4. 25.부터 적용됩니다.